http://newidea.egloos.com/


로렌스 콜버그와 하인츠의 딜레마 by 착선

미국 철학자 존 듀이의 작업에서 영향을 받은, 심리학이자 교육자인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60년대 후반에 하버드대학교 도덕교육센터에서 도덕판단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콜버그의 포부는 도덕발달의 보편적인 단계들이 진짜로 존재하는지 여부를 발견하는 것이였다. 콜버그의 이론은 미국,타이완,멕시코,터키,유카탄에서 여섯살부터 열여섯 살에 이르는 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조사에 기초한다. 면접 과정에서 아이들은 각각 어떤 종류의 도덕적 딜레마를 포함한 열 가지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제약회사와 처방약의 비용을 둘러싼 오늘날의 논란을 뚜렷하게 상기시킨다. 그것은 하인츠의 딜레마로, 간략하게 기술하자면 다음과 같다.

하인츠의 아내는 어떤 희귀한 암으로 죽어가고 있다. 의사들의 말로는 아내를 구할 수 있는 약이 한 가지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하인츠의 마을에 사는 한 약사가 최근에 발견한 라듐 화학물이다. 그 약은 성분부터 워낙 비싼데다가, 약사가 매겨놓은 값은 제조비용의 열배나 된다. 라듐을 구입하는 데는 200달러가 드는데, 약값은 소량에 2000달러를 받는 것이다. 하인츠는 닥치는 대로 사람들을 찾아가 돈을 빌려달라고 부탁한다. 그럼에도 결국 1000달러밖에 구하지 못한다. 그는 약사에게 찾아가, 그 약을 먹지 못하면 아내가 죽게 되니 약을 싸게 팔거나 돈을 나중에 받아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약사는 이렇게 대답한다. "안 돼요. 내가 발견한 약이고, 나는 이 약으로 돈을 벌 거예요." 하인츠는 자포자기에 빠진다. 그는 약국을 부수고 들어가 약을 훔친다. 하인츠는 그랬어야만 하는가?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에 따르면, 일곱 살부터 열 살에 이르는 아이들은 전(前) 인습적 수준 에서 추론하는데, 여기서 아이들은 오직 처벌과 보상의 기대에 근거하여 어른의 권위를 받아들이고 규칙을 따른다. 콜버그는 어린아이들의 전 인습적 추론이 본질적으로 전 도덕적이라고 생각했다. 하인츠의 딜레마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전 도덕적 반응은 이런 식이다.

"아니요. 하인츠는 그러지 말았어야 해요. 벌을 받게 되니까요."

열 살 무렵에 접어든 아이들은 인습적 수준의 도덕추론으로 옮겨가는데, 이때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살피고 그 의견에 순응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 수준에서 권위를 따르는 것은 즉각적인 보상이나 처벌, 또는 상위 도덕원칙과도 상관없이 그 자체로 가치있는 일이 된다. 콜버그는 아이가 열 살 정도에 이르면 대부분의 질문들에 대해 인습적 수준의 답을 내놓는다고 생각했다. 하인츠의 딜레마에 관한 인습적 추론은 이런 식이다.

"아니요. 그는 약을 훔치지 말았어야 해요. 도둑질은 법에 어긋나요. 그건 누구나 알아요."

콜버그에 따르면, 소수의 사람들은 청년기의 어느 때인가에 인습적 수준을 넘어 가장 높은 세번째 수준, 즉 후(後) 인습적 도덕으로 발전한다. 이 세번째 수준이 요하는 바는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얻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도덕원칙들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양심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후 인습적 수준에서, 도덕추론은 확고한 사회규칙들을 초월하기도 하며, 이제 개인은 그 규칙들이 종종 서로 충돌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그의 추론은 오히려 자유나 존엄, 정의, 생명존중 같은 유동적이고 추상적인 개념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하인츠의 딜레마에 관한 후 인습적 추론은 이런 식이다.

"그래요. 어려운 문제지만, 약사가 돈을 이유로 구명약품을 내어주지 않으니 하인츠로서는 충분히 훔칠 만 해요."

콜버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지어 어른이 되어서도 결코 완전한 후 인습적 도덕추론을 달성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청년들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뚜렷한 세 번째 수준의 응답은 전체의 10%에도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핑백

  • 착선의 독서실 : 2016년 내 이글루 결산 2017-04-15 23:08:17 #

    ... 트 순위 포스트 제목 조회수 1 철근 콘크리트 실험 4 - 배합설계 2231 2 HEC-RAS 기초 1352 3 로렌스 콜버그와 하인츠의 딜레마 1110 4 철근 콘크리트 실험 2 - 잔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 KS F 2504 ) 1075 5 조 ... more

덧글

  • 2011/09/27 13:4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착선 2011/09/27 14:33 #

    뭐 현실은 더 복잡다난하죠 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616
175
1609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