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idea.egloos.com/


사회가 도덕을 만든다《도덕적 인간은 왜 나쁜 사회를 만드는가》 by 착선

근친상간은 악한 행동인가? 아픈 아내를 위해 약을 도둑질한 남편의 행동은 선한가? 이런 질문에 대해 사람들은 선한 행동이다, 혹은 악한 행동이라고 평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인간의 선의 혹은 악의 그 자체에 대한 의견을 주장하기보다는 선악에 대한 표상과 연관된 우리의 판단이 행동방식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영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이 사람을 선하다고 평가되는 행동을 하는지, 혹은 악하다고 평가되는 행동을 하는지를 지켜봄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사회적 인간이고, 도덕적 인간입니다. 우리는 사회적 인간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사회에 잘 편입되고 싶은 바람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이 도덕적 열망을 불러일으킵니다. 우리는 도덕적 열망을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인 모방 혹은 노력과 희생을 계속합니다. 도덕은 자연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사회적인 요소인 규범과 가치의 충돌은 도덕의 문제를 직시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도덕적 행동을 평가할 때 사회적 기대에 얼마나 잘 부응하는지만 볼 때가 많으며 무의식적으로 선과 악을 좋고 나쁨과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독자로 하여금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실험과 사례를 보여줍니다. 수많은 심리학, 사회학 실험은 우리에게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던 사실들을 재확인하기도 하며, 평소 지녀온 믿음과 어긋나는 사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리는 가면을 쓰는 등의 가벼운 익명성에도 불구하고 폭력성이 증가합니다. 시험을 볼 때 문제를 푸는 방의 조명이 조금만 어두워져도 부정행위가 증가합니다. 자신이 도덕적이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탐욕스러운 태도를 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에게 관대한 태도를 보이지만, 권력을 차지한 사람들은 그러한 위선적 태도가 훨씬 두드러집니다. 세상이 남에게 공정하다고 믿는 사람일수록 강간피해자, 아동폭력 피해자, 사기당한 사람 등의 사회적 피해자를 업신여깁니다. 도덕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데 종교 또한 별 효과가 없었는데, 독실한 종교인들은 서면상의 조사에서는 자기가 남들보다 선하다는 것을 드러냈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친절하고 순리대로 움직일 줄 아는 사람들, 사회에 나무랄 데 없이 편입되어 있는 사람일수록 밀그램 모형과 가까운 상황 안에서 불복종을 꺼려했다. 좋은 가장의 자질, 수혈이나 봉사에 적극적인 태도, 높은 학업수준을 지닌 양심적인 사람들이 전기충격을 더 강하게 가한 것이다. - p.261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우리는 놀라울정도로 작은 변화를 통해서도 도덕적인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사람 눈이 그려진 포스터만 붙여놔도 절도행위가 크게 줄어들며, 주변의 거리가 깨끗하면 쓰레기를 잘 버리지 않습니다. 태풍의 이름이 자기 이름과 비슷하기만 해도 태풍 피해자를 돕는 성금을 더 많이 내기도 합니다. 결혼을 하면 범죄위험도가 낮아지고, 다른 사람이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것을 보면 자기 자신도 이타적인 행동을 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심지어는 손을 씻은 상태와 씻지 않은 상태의 도덕적 판단이 다르기도 합니다. 손을 씻은 상태에서는 더 도덕적인 판단을 내립니다.

다르다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이 다름에 대한 다수 집단의 반응이죠. -《푸른 눈 갈색 눈》p.211 

저자는 다양한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의 선행과 악행의 동기를 인간의 사회성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떤 행동이 도덕적으로 악하다고 한다면, 그것은 그 행동 자체가 악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 행동이 우리의 사회적 관계에 악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부화뇌동하는 모방기계이며, 다른 사람들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도덕적 인간의 진정한 동기입니다. 이타적 행동이 인간에게 심리적 충족감을 준다는 점에서 도덕의식은 인간 진화의 산물이지만, 그런 도덕의식 때문에 우리는 무고한 피해자를 회피하는 경향이 나타나는가 하면, 집단에 대한 애착 때문에 타 집단에 대한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도덕은 선과 악의 어머니인 것입니다. 저자는 선과 악이 관점의 차이에서 나온 부실한 근거의 선포에 지나지 않으며 이기적인 의도로 악용될 수 있음을 말합니다. 때문에 우리의 도덕심에 만족하고 자부심을 품기보다는 회의적이고 명철하고 객관적인 자세로 도덕심을 바라볼 때 우리는 더욱 완전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덧글

  • 2014/02/21 15:5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2/21 19:0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23
120
1609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