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idea.egloos.com/


러시아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푸틴의 제국》 by 착선

우리는 때론 넓은 범위의 개념을 좁은 범위의 개념으로 등치 시켜 이해하곤 합니다. 러시아도 그 중 하나인데,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의 집권이 계속되면서 러시아를 푸틴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책 역시 푸틴을 중심으로 러시아를 설명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다른 푸틴 관련 서적을 보면《남자의 남자, 푸틴》《결혼을 하려면 푸틴 같은 남자와》처럼 푸틴을 희망이 있는 리더, 말보다 행동으로 믿음을 주고 강한 추진력을 갖추었고 그러면서도 다정다감하며 가정적인 멋진 남자, 소통하는 지도자라고 빨아대는 책들도 있지만, 이 책은 KGB의 중령에 불과하던 인물이 짧은 기간에 대통령으로 군림하게 된 배경을 보여주고, 러시아에서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제국으로 바뀌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옐친 대통령은 처음엔 자신의 후계자로 스테파신을 지목하며 그를 수상 자리에 앉혔습니다. 그러나 중도연합을 결성한 반옐친 진영의 도전은 매우 강력했고, 당시 지지율 1위를 달리던 전 수상 프리마코프를 영입한 중도연합 앞에서 스테파신의 정치적 역량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옐친은 스테파신을 수상으로 임명한지 불과 3개월만에 경질시키고, 주류 정치가들이 보기엔 무명에 가까운 푸틴을 수상으로 임명합니다. 푸틴이 수상으로 취임했을 때 지지율은 겨우 2퍼센트였고, 다른 대통령 후보 경쟁자들과 비교하면 4위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푸틴은 무명의 정치가에서 반년 만에 대통령 자리에 앉는 마술을 부렸는데, 주역으로 떠오른 계기는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체첸 전쟁이었습니다.

체첸은 소련 붕괴를 기회로 14개 연방 공화국들이 분리될 때, 독립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체첸의 사실상 독립을 결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전쟁이 일어났고, 체첸에서 민간인 70만명이 희생됬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1차 전쟁에서 러시아군은 패배했고, 하사뷰르트 협정을 맺게 됩니다. 이 협정으로 러시아군은 체첸영토에서 퇴각하고 체첸의 아슬란 사령관이 민주적인 방법으로 대통령이 됩니다. 하지만 1999년 2차 체첸 전쟁이 발발합니다. 2차 체첸전쟁은 모스크바에서의 연속적인 민간고층주택 폭파사건 등이 계기가 되었는데, 이 폭파사건에 대해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레베지나 영국의 인디펜던트지 등에서 폭파사건이 러시아 정부의 소행일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이 전쟁으로 푸틴은 일약 국민적 영웅으로 떠오르며 훗날 대통령이 되는데 결정적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푸틴이 주도한 체첸진공작전 덕분에 체첸의 수도 그로즈니는 전부 불바다가 되었으며, 수없이 많은 민간인들이 살해당했고, 수십만 명이 난민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우리 아이들과 손자들 앞에서 우리가 이 파시즘의 공모자였고 파시즘을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시인해야 할 것이다. -《더러운 전쟁》p.22

옐친 대통령은 임기를 반년 남겨둔 상태에서 앞당겨 퇴진했는데, 이로 인해 대통령 선거는 체첸전쟁의 승리가 확실한 시점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전쟁영웅 푸틴은 대통령이 되었고, 러시아를 옐친의 색에서 자신의 색으로 바꾸기 시작합니다. 푸틴은 러시아개혁파의 도전을 잘 이겨냈는데, KGB로부터 이어온 능력과 전통을 이용해 정적을 제거하는데 성공함으로써 푸틴의 지지층인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룹과 옐친의 지지층인 세미야 그룹의 위기를 구한 최대의 공로자가 되어 집권층의 불안을 잠재웠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푸틴이 집권하자 미국은 불안해했지만, 미국과 최대의 신용을 유지하고 있던 러시아 개혁파의 대표 츄바이스가 푸틴을 보증해줌으로써 집권초기 미국과의 관계도 원만했습니다.

푸틴은 정당법 개정을 통해 소규모 정당의 존속이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거대 단일 집권당의 등장과 외국과의 무난한 외교관계 등 안정적인 정치구도를 바탕으로 푸틴은 러시아의 경제구조를 변화시키기 시작합니다. 구소련 시절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력, 가스, 철도, 석유, 군수복합체, 미디어 등의 독점업체를 개선함과 동시에 자신의 주도하에 두고자 한 것입니다. 푸틴정권의 가장 주요한 특징이 에너지외교와 거대기업의 변화라면, 푸틴정권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푸틴이 아니라 츄바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점업체의 이권투쟁에서 주도권을 잡음으로써 한명의 인간이 국가를 주도하는 제국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푸틴정권의 미디어 지배는 3년 만에 완성을 보았다. 그 후, 러시아의 보도는 90년대의 활기를 잃어갔다. 구소련 시대를 연상하게 하는 무미건조한 보도와 공허한 대통령예찬이 텔레비전을 뒤덮기 시작했다. - p.212

최근에 일어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한 사건이었습니다. 체첸전쟁으로 시작한 푸틴정권은 이번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또 어떤 모습을 세계에 보여줄지 전세계는 지켜보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변화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책에서도 언급하는 것처럼 러시아의 한반도 외교는 남한, 북한, 일본, 중국까지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자는 푸틴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그래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러시아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현재 가장 주목해야 하는 국가, 러시아를 지켜보게 하고 있습니다.


덧글

  • 2014/03/05 15:1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3/11 12:1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3/06 11:1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3/11 12: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3/12 10:1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3/13 14:1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23
120
1609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