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idea.egloos.com/


프랑스혁명을 완성시킨 혁명《아이티 혁명사》 by 착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3세계라 구분되는 국가들을 잘 알지 못하지만, 아이티 공화국은 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2010년에 있었던 참혹스러운 아이티 대지진, 그리고 진흙쿠키라는 끔찍한 음식 때문입니다. 이런 안타까운 인식과 다르게 세계사적 관점에서 아이티는 대단히 중요하고 명예로운 곳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는 아이티에서 일어났던 혁명에 빚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로런트 듀보이스는 아이티 혁명은 세계사에서 가장 규모가 큰 노예 반란이자 유일하게 성공한 혁명이라고 말합니다. 스파르타쿠스는 실패했지만, 아이티는 성공했습니다. 아이티 혁명은 세계에 대한 극적인 도전이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아이티 공화국에 해당하는 생도맹그는, 카리브해의 히스파니올라 섬의 서쪽을 차지했던 프랑스의 식민지입니다. 당시 세계 경제의 기반은 노예제였는데, 노예로 인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던 생도맹그는 프랑스인들에게 있어서 아메리칸 드림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생도맹그의 주요 생산품은 설탕과 커피였는데, 전성기 시절 생도맹그는 자메이카, 쿠바, 브라질을 합친 만큼의 설탕을 수출했고,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그야말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지역이었습니다. 이런 높은 수익의 이면에는 노예무역과 가혹한 노예제가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지만, 언제나 인상적인 이익에는 인상적인 착취가 있습니다.

인간을 착취함으로써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생도맹그였지만, 인간을 착취하는 구조는 언제나 도전을 받게 될 운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노예들이 희생되었지만, 점차 노예들은 힘을 쌓아 갔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백인 남자와 흑인 여자의 아이가 생겨나고, 이런 계층에게 재산이 쌓이면서 부유한 혼혈 계층이 등장했습니다. 백인들이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일들을 기피하면서 점차 농장의 실권은 노예를 관리하던 노예에게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백인들이 천한 남자들이나 가는 군대에 복무하기를 거부하자 아프리카계가 점차 식민지 군대에서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점차 금전적, 물리적 권력을 가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숫적으로도 월등히 우위에 있게 되자 자유유색인과 노예들은 언제라도 계기만 있다면 투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프랑스 혁명이 발발합니다. 프랑스 혁명의 시작점이 된 국민의회 결성에 생도맹그 출신의 자유유색인 대표도 참여했는데, 당시 유럽에 있었던 노예제 폐지론자들이 제공하는 사상적 기반은 생도맹그의 사람들에게 가공할 만한 무기가 됩니다.

그러나 초기 프랑스혁명을 주도한 국민의회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의 평등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식민지 문제에 관해선 그런 이상을 말하기 힘들었던 것입니다. 당시 식민지들은 유럽 경제의 기반인 만큼, 프랑스도 식민지에 수백만 프랑스인의 생계가 달려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민지는 프랑스의 헌법이나 인권선언과 달리 특별법에 의해 통치해야 한다고 결론지었고, 식민지 의회는 프랑스 본토보다 더 보수적이고 강압적인 정책을 실시합니다. 그러자 생도맹그의 자유유색인들은 스스로 독립하고 존중받기 위해 무기를 들었습니다. 생도맹그의 반란자들은 프랑스에서 발간된《인권선언》을 공화국의 언어로 요구했는데, 공화국의 가장 가치있는 무기로 공화국을 공격한 셈이었습니다.

생도맹그의 노예들은 프랑스혁명의 기초를 닦는 데 한몫했고 마침내는 혁명을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었으며, 심지어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프랑스혁명을 능가했다. - p.47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혁명이나 반란이 실패한 것과는 달리, 1971년에 아이티에서 일어난 반란이 성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당시 식민지 관계에서 프랑스의 라이벌 중 하나였던 스페인이 생도맹그의 노예들에게 무기와 탄약, 보급품을 제공한 데다, 콩고 출신의 아프리카 노예들은 내전에 참여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전쟁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아프리카의 군사 전술은 당시 유럽보다 뛰어났기 때문에 프랑스는 무력으로 아이티를 진압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1792년 국민의회는 인종에 의거한 법적인 차별을 금지하고, 아프리카계 주민들이 의미 있는 정치권력을 가지게 될 것을 보장했습니다. 이로써 프랑스 공화국 내에서 인종투쟁이 이루어졌지만, 또 하나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1792년에 이루지 못한 문제는 계급투쟁이었는데, 자유인과 노예의 문제였습니다. 노예 해방은 단순히 인간의 권리의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문제도 있었기 때문에 풀어내기 힘든 과제였습니다. 경제기반의 붕괴는 어떤 사람도 보수적으로 행동할 만큼 강력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반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예제 폐지론자들의 꾸준한 활동과, 프랑스 공화국을 위협하는 주변 국가들이 군사행동에 나서자 공화국은 노예를 해방시켜 공화국의 시민이 되게 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결국 1793년에 모든 사람이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비타협적인 평등을 선언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생도맹그에서 일어난 폭력적인 혁명은 현재 전세계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 혁명의 이상을 완성시키게 됩니다.

이처럼 세계사적으로 중요한 업적을 이뤄냈지만 혁명 이후 아이티의 미래는 밝지 못했습니다. 나폴레옹의 개입, 계속되는 혁명 등으로 나라는 피폐해져 갔고, 뒤이어 등장한 독재정부 앞에서 농민들은 아이티혁명의 공약들 가운데 미완의 약속들을 실현하기 위해서 독재 정부에 맞서 싸웠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아이티 혁명은 노예해방, 흑인해방이라는 빛나는 가치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아이티와의 외교 관계를 거부하는 나라들이 많았습니다. 아이티 정부는 외교, 경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프랑스에 배상금을 지불하기로 했지만, 지불 능력이 없었던 아이티 정부는 프랑스 은행에 돈을 빌림으로써 20세기까지 지속될 부채의 악순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1915년 아이티를 점령하고 병사들의 저항운동을 분쇄했으며, 미국 군대가 철수하기 전에 생도맹그의 토지를 다시 백인이 소유할 수 있도록 헌법을 개정하고 아이티의 가난을 지속시켰습니다.

오늘날의 노예들은 쓰고 버릴 수 있는 존재이다. 노예들이 너무 많아서 더는 쓸모없어진 노예는 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그들은 일회용 인간이다. 노예의 몸값은 사상 최저이고, 이제는 워낙 낮은 가격 탓에 새로운 일들에서 노예의 비용효율성이 높아졌다. ILO가 밝히듯 노예제와 인신매매는 '글로벌화의 이면'이다. -《끊어지지 않는 사슬》
현재 아이티가 세계 최빈국 수준의 빈곤에 힘겨워하고 있지만, 아이티가 과거에 이뤄낸 아이티 혁명은 현재의 빈곤으로 바랠 수 없는 빛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백 년 전 아이티 혁명이 외쳤던 노예해방, 인종차별 철폐는 안타깝게도 현재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입니다. 벤저민 스키너, 케빈 베일스 등이 지적하는 것처럼, 노예제의 역사는 법적 폐지와 같은 사건들로 쉼표가 찍혔지만, 노예제 자체는 결코 종식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엔 대서양에서 노예무역이 활발했던 시절보다 더 많은 노예들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먹는 달콤한 초콜릿, 따뜻한 의복, 값싼 식량.. 현재 우리의 삶은 일정 부분 노예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노예제에 반대하는 것은 오늘날에도 자기 자신이 누리던 편안함을 포기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이상을 위해 노예제를 반대하고 싶다면, 아이티 혁명은 훌륭한 교사가 될 것입니다.


덧글

  • 진보만세 2014/07/23 06:55 # 답글

    프랑스어권에 아이티가 포함되어 궁금하던 차였는데, 적절한 글 감사합니다
  • 착선 2014/07/30 00:18 #

    아이티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책이 많지 않죠.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23
120
1609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