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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 건설현장 견학기 by 만선


자 오늘은 인천대교 건설현장을 견학하러 왔습니다
하지만 어제 비가 온 통에 안개때문에 원래 계획되어 있던
배타고 사장교 견학은 힘들게 됬네요
안타깝지만 어쩔수 없죠

멀리 보이는 건설현장의 모습..짙은 안개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 홍보관에서 간단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홍보관 : 032-851-2203)



간단하게 인천대교에 대한 설명
인천국제공항,영종지구,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국가 인프라 사업입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송도국제도시까지의 시간을 40분가량 단축시킬수 있다고 하네요
민간자본과 국가자본이 혼합되어 지어지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은 민자구간 05.7~09.10 국고구간 05.12~09.8 입니다.
영종도 국제공항의 대체 통행로가 될것이며
나중에 수중터널 등 2개의 통행로가 더 건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대교를 구간별로 나눠 보겠습니다.

제1공구

영종도 국제공항의 인천공항고속도로에서 인천대교까지 가는 2.4km 구간입니다.
복합트러스트교(PCT거더교) - 상현(강-콘크리트 합성부재),복부재(강관 트러스),하현(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코오롱건설,경우종합건설이 짓고 있습니다.

사장교

인천대교의 메인이며 1.48km 구간입니다.
강바닥판 박스거더형식입니다.
사장교 옆에 동,서측접속교가 있으며 각 구간 0.889km 입니다.
145m의 경간 7개를 연속 PSC 박스거더 형식으로 구성하여 FCM공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접속교 옆에 동,서측고가교가 있으며 서측 5.95km, 동측 2.45km입니다.
50m의 경간 5개를 연속 PSC 박스거더 형태이며 FSLM 공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삼성물산,대림산업,대우건설,GS건설,한진중공업,한화건설,금호산업에서 짓고 있습니다.

저 아래쪽의 구조물은 배가 충돌할시 다리를 지키기 위한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제2공구

사장교에서 제2,3경인고속도로 분기점까지의 1.66km구간입니다.
하이브리드 중로 아치교 형식입니다.
대림산업,삼성물산,진흥기업,원광건설이 짓고 있습니다.

제3공구

제2공구에서 제3경인고속도로까지 가는 2.18km 구간입니다.
스트럿부착 PSC박스거더교 형식으로 기존의 방식보다 상부경량화,하부규모가 축소된 방식입니다.
현대건설,대우건설,쌍용건설,일성건설이 짓고 있습니다.

제4공구

제2공구에서 제2경인고속도로로 가는 1km 구간입니다.
V형주탑 강사장교 방식으로 짓고 있습니다.
SK건설,동부건설에서 짓고 있습니다.

제5공구

제4공구에서 제2경인고속도로로 가는 1.69km구간입니다.
엑스트라도즈교 방식입니다.
두산건설,포스코건설,동부건설에서 짓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견학은 제3공구의 스트럿부착 PSC박스거더교만 봤습니다.


덧글

  • 박영기 2012/03/07 09:5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만선님. 서울시 성북구 길음동에 사는 박영기라고 합니다. 제가 교량에 관한 교양과학도서를 쓰고 있는데, 만선님의 사진을 싣고 싶습니다. 여기에 있는 사진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 주시고, 사진을 책에 싣는다면 사진 저자의 이름을 무엇으로 할지도 알려 주세요. 닉네임이 많이 알려진 사람은 닉네임을 쓰기도 하고, 그냥 이름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래 메일로 회신 주세요. 나중에 책이 나오면 보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그 동안 제가 쓴 책은 [과학으로 만드는 비행기]와 [과학으로 만든느 자동차]가 있습니다.

    박영기
    st4008@chol.com
    T. 010-8650-1058
  • 착선 2012/03/07 10:20 #

    메일 보냈습니다. 덧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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